영문홈페이지 가기 아이콘 ENG
  • SNS
자동 로그아웃 안내
자동 로그아웃 남은시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5분 후 자동으로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을 연장하시려면 로그인 연장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주세요.

로그인 시간을 연장하시겠습니까?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추천키워드

    JBNU News

    주거환경학과, 올해 노인 맞춤형 주거개선 입주 ‘결실’

    • 홍보실
    • 2025-12-23
    • 조회수 25

    전북대학교 주거환경학과가 올 한 해 동안 추진해 온 노인가구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지난 12월 19일 전주시 덕진구 금상동에서 열린 편마비 노인을 위한 주거개선 입주식을 끝으로 최종 결실을 맺었다.

     

    이번 입주식은 거동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의 일상과 안전을 고려해 주거환경을 개선한 실증사업의 마무리 행사로, 대상 어르신과 전주시 및 주거복지센터 관계자, 협업기관 관계자, 주거환경학과 교수·학생 등 약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주거개선 사업은 편마비로 인한 보행 불안과 낙상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 바닥 평탄화와 문턱 제거, 안전손잡이 설치, 조명 개선 등을 통해 이동 동선을 재구성하고, 일상생활 전반이 보다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간을 개선했다.

     

    특히 혼자 사용하기 어려웠던 화장실 공간을 전면 개보수해 현재는 어르신이 워커를 이용해 스스로 욕실에 출입하고 세면과 목욕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됐다. 욕조를 철거하고 미끄럼 방지 바닥 마감과 안전손잡이를 설치했으며, 위생기구와 조명, 수납 공간을 재정비해 안전성과 사용 편의성을 동시에 높였다.

     

    옥상 누수로 인해 곰팡이가 발생했던 주방 역시 방수 공사를 통해 구조적 문제를 해소하고, 천장·벽·바닥 마감을 전면 개선했다. 노후화된 싱크대와 수납장을 교체하는 등 거주자의 신체 조건과 생활 방식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맞춤형 주거개선이 이뤄졌다.

     

    한편, 주거환경학과는 입주식에 앞서 지난 12월 18일 ‘2025년 성과공유회’를 열고, 한 해 동안 추진한 공간복지 분야의 교육·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성과공유회에서는 총 5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됐으며, 디자인 부문과 연구 부문으로 나눠 우수작이 선정됐다.

     

    대상은 앞서 입주를 마친 노인주택 실증사업 사례가 차지했으며, 디자인 부문 최우수상 역시 이번 12월 19일 입주식을 진행한 노인주택 개선 사례가 선정돼 실증 현장에서의 완성도와 교육적 성과를 동시에 인정받았다. 이 밖에도 학생들은 지역 공간복지 구현을 위한 다양한 주거환경 개선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대상을 수상한 정희준 학생(주거환경학과 3학년)은 “2년에 걸쳐 실증사업에 참여해 왔지만, 이번에는 설계 결과보다 어르신의 생활과 마음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집중했다”며 “입주식을 앞두고 어르신께서 연말 식사 자리에 초대해 주셔서 큰 감동을 받았고, 이 경험이 전공을 공부하는 데 오래 남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미선 주거환경학과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는 공간개선 실증사업을 포함해, 한 해 동안 학생들과 교수진이 함께 축적해 온 교육·연구 성과를 지역사회와 나누는 자리였다”며 “완성된 결과보다도 학생들이 지역 현장에서 사람을 만나고 삶을 이해하며 성장해 온 과정이 무엇보다 뜻깊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실증사업과 교육을 연계해 지역사회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공간복지 실천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강춘원 생활과학대학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사업은 고령자의 일상을 중심에 둔 주거환경학과의 실천적 교육과 연구 성과”라며 “대학의 전문성이 지역사회 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최종수정일
    2024-11-1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조사결과 (참여인원:0명)

    요약설명보기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 투표는 총 0명이 참여하였으며, 현재 "매우만족"이 0표로 가장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투표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현 페이지에 대해 "매우만족" 하고 있습니다.

    닫기

    • 매우만족
      0표
    • 만족
      0표
    • 보통
      0표
    • 불만족
      0표
    • 매우불만족
      0표

    닫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