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지역디지털미디어센터(센터장 최용준 교수)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 ‘2025 사회참여형 학생 대상 영상공모대회’를 개최한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수많은 콘텐츠 소비가 일상화된 시대에 지역 초·중·고 학생들의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강화와 생성형 AI 도구의 올바른 활용을 돕기 위한 취지다.
‘우리 손으로 만드는 세상 한 컷’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모전은 ‘30초 이상 영상이면 누구나 출품 가능하다. AI 도구 활용 영상도 허용되는 등 다큐, 브이로그, 애니메이션 등 장르 제한 없이 창의적인 작품을 접수받는다.
이를 통해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에 대한 창의적 활용 및 윤리적 활용을 고민할 수 있는 기회도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전은 도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학교를 떠나있는 학교 밖 청소년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의 문을 넓혔다. 학교라는 울타리를 넘어 모든 지역의 청소년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의 세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길 기대해서다.
작품 접수는 11월 17일(월) 오후 6시까지이며, 신청서와 영상을 전북대학교 지역디지털미디어센터(jbdmc04@gmail.com)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포스터의 QR코드 또는 센터 이메일 및 전화(063-270-280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심사는 완성도·작품성·독창성을 기준으로 진행되며 총 28편을 선정해 시상한다. 상금 규모는 최우수상 30만원(1편), 우수상 20만원(2편), 장려상 10만원(5편), 아차상 5만원(10편) 등이며, 최우수상·우수상 3편에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상이 수여된다. 수상 결과는 11월 중 개별 통보 예정이다.
최용준 지역디지털미디어센터장은 “이번 영상공모전을 통해 미디어를 단순히 소비하는 것에서 벗어나 내가 사는 세상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미디어 결과물로 창조, 공유하여 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참여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