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과 강창우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5년도 한-프랑스 협력기반조성사업에 선정되어 2년간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강창우 교수는 프랑스 노르망디 대학(Normandie Université), 파동 및 복합 미디어 연구소(Laboratoire Ondes et Milieux Complexes, LOMC)의 앙투안 메이어(Antoine Meyer) 교수팀과 함께 ‘평면과 원통형 공동에서의 열자기 대류’라는 주제로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이 연구과제에서는 최근 들어 열전달 향상과 관련된 응용분야에서 차세대 열교환 유체로 주목을 받고 있는 자성유체에서의 대류 유동과 유동 불안정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성유체 유동 및 열전달의 물리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열자기 대류 현상을 제어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이 과제에서 강창우 교수 연구팀은 직접 수치 모사 (Direct Numerical Simulation, DNS) 기법을 이용하여 In-house 코드를 개발하며, 개발된 해석 코드를 이용하여 임계모드를 예측하고 프랑스 연구진의 선형 안정성 해석 결과와 비교한다. 또한, 이차 불안정성 및 유동 천이 현상에 대한 수치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