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비대면 수업 방식과 관련하여 건의드립니다.
익명 | 2020-09-02 | 조회 1055
본문 내용
안녕하세요. 이번 2학기 수업을 듣으면서 건의하고 싶은 사항이 있어 게시판에 글을 남깁니다.
현재 스마트 학습관리 시스템이 구버젼, 신버젼으로 나뉘어져 운영되고 있습니다.
녹화강의 외에도 줌이나 구글미트를 활용하여 실시간 강의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1학기에 학생으로서 느낀 가장 큰 고충은 강의마다 공지, 자료, 강의방식 등이 모두 달랐다는 것입니다.
많게는 8개의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두 개의 LMS, 밴드, 카카오톡, 문자메세지, 메일, 구글 미트, 줌 등을 통해
출석체크, 강의, 공지, 자료 등을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챙겨야 합니다.
공지를 체크하지 못하거나 과제 등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챙겨야하는 부분이지만
하루 하루 새로운 곳에 올라오는 내용을 파악해야 하니 불편함을 넘어 학업에 큰 지장이 생긴다고 느낍니다.
저를 비롯한 학생들이 시간마다 알람을 설정해 놓거나 각각의 사이트를 전부 추가해놓고
시간마다 확인을 하는 등 학습에 집중하기보다는 공지를 놓치지 않기 위해 전전긍긍한 마음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비대면 수업 진행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르지만 학교차원에서
강의방식별 공지 위치, 자료나 기타내용 첨부 위치가 통일되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서버 과부하를 막기 위해서 두 개의 학습관리서비스를 운영 중인 것은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다른 방법을 통해 강의나 공지사항을 올리더라도 기본적으로는 LMS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부담이 없도록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줌이나 구글미트로 실시간 수업을 진행한다고 해도 LMS사이트에
링크(주소/아이디/비번)를 남겨서 여러 곳을 확인하지 않아도 되도록 해주신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서도 비대면 수업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시고 있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감사하게 생각 중입니다. 학생들의 더 나은 수업 참여를 위해 앞선 내용을 건의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