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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 2007학년도 개편 교육과정 운영의 시행 유보(알림)
교무과 | 2006-12-08 | 조회 1931
본문 내용
구성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06년 한 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구성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이 자리를 빌려 전북대학교 설립 60주년이 되는 새해는 전북대 역사의 새로운 장이 펼쳐지도록 구성원 모두가 마음을 합하여 노력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교무과-7471, 7497, 7861(2006.11.15, 2006.11.15, 2006.11.28) 관련으로 개편 승인된 2007학년도 교양교육과정에 대하여 일부학과의 문제 제기와 요구 사항을 교육과정개발 및 평가위원회 회의(2006.11.30)에서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절차 및 방법상의 문제는 없지만,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일부학과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정하기 어렵고, 교양교육과정 중 기초교양 영역의 교과 운영에 수반되는 교육여건에 대한 충분한 준비 및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건의된 바,
이러한 건의 내용과 학사일정 등을 고려하여 2007학년도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 운영은 종전의 2006학년도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되, 2007학년도 개편 교육과정은 충분한 교육여건을 조성하여 적용될 수 있도록 유보를 결정하여 통보하였습니다.[교무과-8089(2006.12.08)].
학사일정을 감안할 때, 이러한 결정이 2007학년도 1학기 수업계획을 편성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각 학부(과)의 학사지도 등에 혼선을 가져오게 한 점에 대해 집행부 책임자로서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우선, 금 번 교육과정 운영 유보 결정이 일부학과의 이의제기나 중단 요구에 의해 결정된 것은 결코 아님을 밝혀둡니다. 인문대의 일부학과가 제기한 방법이나 절차상의 문제는 없다는 점도 11월 30일의 교육과정개발 및 평가위원회의 검토에서 확인되었으며, 일부 위원이 제기한 심의 내용 및 절차상의 인지에 관한 오해 부분도 해소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에 관한 내용 및 사용 예산 등에 대해서는 같은 날 열린 교수회의 학사질의 보고 시에도 밝힌 바 있습니다.
유보의 결정 이유는 ‘기초교양영역’ 교과목의 운영에 수반되는 교육여건이 수업계획을 수립해야하는 현 시점에서 충분한 준비가 되지 못했다고 판단한 것이며, 이 점은 많은 구성원들이 우려하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기초교양영역’에 속하는 교과목은 필수 또는 선택적 필수로 운영되는 만큼 교과 운영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강사 및 강의실 확보, 강의 표준작성, 강의 및 강사의 질 관리, 기초학력 테스트 및 인증방안, 교과에 대한 교육효과 평가기준 등이 충분히 검토되고 준비되어져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교무처에서는 2006년도 추가경정예산에서 5,000만원을 확보하여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기초 및 교양교육지원부’를 설치하고 해당 교과별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세칙을 검토하고자 11월16일 “교양교육소위원회 구성 및 운영세칙(안) 마련을 위한 설명회”를 열었으나, 교육과정 개편에 관한 일부 학과의 이의제기와 항의로 인해 무산됨에 따라 교육여건 준비에 차질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필수 또는 선택적 필수가 되는 교과는 학생들에게 어떤 내용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학생들의 기초학력 수준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그리고 이를 위해 필요한 지원방안은 무엇인가 등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문대 사학과에서는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공청회나 1차 학부(과) 의견수렴 시에도 역사교과가 어떤 교과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필수교과가 되기 위해서는 역사의 중요성만을 주장하기보다는 구성원들로부터 지지받기 위한 타당한 이유와 설득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국내 대부분의 대학에서도 역사관련 교과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1개의 분야(다양한 “핵심교양영역” 가운데 ‘역사와 철학’분야 등으로 표현됨)에 포함되어 있을 뿐입니다. 우리대학의 2007학년도 교양과목 이수모형에도 역사관련 교과가 타 대학의 “핵심교양영역”에 해당되는 “일반교양영역”의 5개 분야 중 ‘지역과 문화’분야에 포함되어 학부(과) 또는 학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북대 교양교육에서는 역사를 선택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는 것으로 일부 언론이나 게시판 등에서 호도되고 있습니다.
기초교양에 속하는 다른 교과도 특정 학과가 주관하는 교과로 인식해서는 안 되며,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과 취업 촉진을 위한 도구적 운영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행부는 이러한 교육여건 준비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교육과정의 개발과 개편은 교육부의 중요한 혁신과제로서 사회적 수요나 학생의 요구 등을 반영하여 수시로 개편하도록 촉구하고 있어, 이미 많은 대학들이 역점사업으로 교육과정 개편을 완료하였거나 현재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교육과정의 개편이 대학의 재정이나 지원시스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종합적이고 거시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비록 2007학년도 개편 교육과정은 유보를 결정했지만, 그것이 중단을 의미하지 않으며, 충분한 교육여건의 준비와 구성원들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새롭게 적용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협조와 이해를 거듭 당부 드립니다.
행정행위를 하면서 발생하는 오해와 편견을 가능한 한 침묵으로 인내해야 하지만,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와 필요성 때문에 자세히 적시하였음을 해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06년 12월 8일
교무처장 서 병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