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기타 인문사회계용 "다학제융합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설(15명정원 절대평가)
정치외교학과 | 2017-08-09 | 조회 914
본문 내용
인문사회계용 “다학제융합 캡스톤디자인”을
2017년 2학기 정규 교과목으로 개설하니 관심 학생의 수강에 참고 바랍니다.
-대상: 1~4학년(인문사회계 학생)
-정원: 15명
-수강신청방법: 오아시스에서 키워드로 “다학제” 입력 후 검색하여 사회대 강의 신청
-평가방법: 절대 평가
-담당교수: 사회과학대학 신기현(산학협력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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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완 설명:
1. 과목명: 다학제융합캡스톤디자인
2. 수강신청방법:오아시스 수강신청메뉴에서 키워드로 “다학제”를 입력하고 검색하여 15명 정원의 “다학제융합캡스톤디자인” 강좌가 떠오르면 신청 가능
3. 수강정원:15명 이내로 되어 있으며 2명 이상 수강시 개설하여 진행(사회과학대학 소속 산학협력중점교수의 특별 강의이기 때문에 15명 이상 혹은 그 이상 수강해야 하는 강의와는 무관하게 진행)
4. 평가방법: 절대평가
5. 취득학점: 일반선택 3학점
6. 강의 진행: 절대평가 실습 강좌이기 때문에 6시간 배정
화요일 67교시: 책임교수 강의 및 실습방향 지도
목요일 6789교시: 개인별/팀별 실습
(창의적인 사고 / 자율실습 / 유연성 / 학내외 / 강의실 등 활용)
(문제해결을 위한 자율적인 기관/현장 방문 가능, 관련 인사 면담 가능)
(협업 형태의 다양한 전공 학생 협의 가능)
7. 강의 장소:사회과학대학 218-1실(주강의실), 108실(실습 등)
8. 주요 강의 내용: TRIZ/ARIZ 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정치,경제,행정,경영,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업무수행의 창의성을 향상시키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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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설명: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이란 '창의적 종합설계'로 표현하며 실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예를 들면 제품(인문사회계의 경우 문제 해결 대상) 등의 설계 과제를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면서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공공기관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작품(인문사회계의 경우 논문, 보고서, 정책/법률/조례안, 해결방안) 등을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십 등을 키우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 해결을 수행
학교의 경비 지원과는 무관하게 순수하게 학점 이수를 통해 역량을 개발하는 용도로 개설하기 때문에
학년 구분없이 수강
오아시스 수강신청란에서 과목명에 키워드로 “다학제”를 입력하면 검색이 되고 정원 15명인 강좌를 선택하여 수강하면 됩니다.
사회과학대학 소속 산학협력중점교수가 개설하는 강좌이기 때문에 수강인원은 소수로 하여(2명 이상으로 개설)
화요일 67교시 교수강의및지도
목요일 6789교시 개인별,팀별 창의성을 발휘하는 자율실습형태로
사회과학대학 2층 218-1실과 사회과학대학 1층 108실(컴퓨터실)을 활용하여 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인문사회계 전공 학생에 적합한 형태의 TRIZ/ARIZ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역량 개발에 관심있는 수강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