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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2017학년도 1학기 글로벌공학윤리(교양교과목) 수강 안내
공학교육혁신센터 | 2017-02-23 | 조회 1708
본문 내용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는 공과대학생들의 공학소양 함양을 위하여 글로벌공학윤리 교과목을 개설하고 수강신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신청바랍니다.
가. 교과목명: 글로벌공학윤리(교양교과목)
나. 담당교수: 이충한
다. 강의시간: 화 1, 2-A, 목 1, 2-A 교시 (3학점)
라. 강의실: 공대8호관 213호
마. 문 의: 공학교육혁신센터 270-3683
바. 수업목표:
과학과 기술은 과학자나 기술자에 의해 생산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제도화되어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제도들을 통하여 생산되고, 통제되고, 운용된다. 이때 공학자나, 과학자들은 그러한 제도를 반성하지 못하고 제도에 종속되어, 그릇된 판단을 할 경우가 많다. 이러한 그릇된 판단은 엄청난 비극을 초래한다. 아래서 살펴볼 챌린저호 폭발사고와 삼풍백화점 사례가 이러한 비극이다. 이때 그 책임을 경영자나, 관련된 정치가 등, 기술의 결과를 운용하는 사람들에게 묻는 경우도 있지만, 기술에 관한 전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비전문가인 그들에게 묻기 힘든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연히 공학자 또는 엔지니어가 책임의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 수업의 목표는 공학 분야에서 어떤방식으로 윤리적 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지를 사례중심으로 살펴보고 높은 윤리의식의 함양을 목표로한다.
사. 강의계획
주 내 용 제 1주 1. 오리엔테이션 제 2주 2. 전문직이란 무엇인가 : 전문직업의식에 관한 사회학적 분석과 전문직에 관한 소크라테스식 설명 제 3주 3. 윤리 도덕의 세가지 유형: 일반도덕, 개인도덕, 전문직 윤리 제 4주 4. 공학에서 책임문제: 공학적 기준, 배려의 기준, 법적 책임, 여러 손들의 문제 제 5주 5. 문제의 틀 만들기 : 사실결정하기, 알려진 사실과 알려지지 않은 사실 구별 제 6주 6. 문제의 틀 만들기 : 공리주의와 비용-이익 접근방식의 타당성 제 7주 7, 문제의 틀 만들기 : 인간종중, 기술과 사람,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 제 8주 8. 중간고사 제 9주 9. 문제해결하기: 충돌하는 가치들, 우선순위 정하기 제 10주 10. 기술의 차원들 : 기술적 낙관주의와 기술적 비관주의, 기술의 약속과 위협 제 11주 11. 공학에서의 위험과 책임: 피해와 이익을 구별하기 제 12주 12, 엔지니어와 경영자 : 엔지니어와 경영자의 역할 제 13주 13, 책임있는 불복종: 반대행위에 의한 불복종과 불참에 의한 불복종 제 14주 14. 항의에 의한 불복종: 내부고발의 정당화 제 15주 15. 공학 전문가 정신: 보편적인 인권, 뇌물의 문제, 온정주의의 문제, 세금 문제 제 16주 16. 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