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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코로나 때문에 자기소개서 쓰기 힘드시죠..?
이성엽 | 2020-06-10 | 조회 814
본문 내용
안녕하세요.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전북대학교 후배님들..
저는 제가 최악의 세대인 줄 알았습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까지는요..
코로나 때문에 채용공고도 안올라오고.. LG 같은 대기업에서도 수시채용 한다고 난리니..
갈수록 채용 규모가 작아지겠네요..
그래서 서류전형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2019년 12월 세종에 위치한 대기업에 총무/노무관리 직무로 취업을 했습니다.
전북대학교 무역학과(14학변)를 나와서 무역/물류/영업/총무 계열을 지원하여,
중견기업 최종합격 1회 / 해외인턴 인턴 3회 합격 후 대기업 입사를 했습니다.
2019년 10개월간 취업을 준비하며, 쌓은 노하우를 자기소개서에 녹여드립니다.
총무팀에서 6개월간 일하며 체득한 현직자의 시선으로 첨삭해드립니다.
커피 값 정도로 잘 쓴 자기소개서 하나 써놓으면, 시즌 시작될 때 한 결 편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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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 필요한 후배님들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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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하반기 한솔제지 해외영업 신입 자기소개서 (최종면접까지 간 자기소개서입니다.)
1. 자기 자신을 진솔하게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자신의 성격/취미/가치관/주변환경) 800자
<모험가가 되기 위한 엽's 어리석은 도전들>
쓸모없는 경험은 없다! 한솔제지에서 위대한 모험을 이어가고 싶은 모험가 이성엽입니다. 저는 무엇이든 도전하고, 배우고, 배운 것을 활용하여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모험가'입니다. 대학시절 '모범생' 넘어 '모험가'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워 '어리석은 도전'들을 했습니다.
2가지 어리석은 도전을 했습니다. 첫 번째, 한옥마을에서 '판다' 코스튬을 하고 얼음물을 팔았습니다. 무더운 여름날, 전주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시원한 얼음물을 제공하면 관광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이란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눈에 잘 띄는 '판다' 옷을 입고, 언어유희인 '물판다!'를 외치며 판매한 결과 준비한 얼음물 100개를 3시간 만에 완판 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2016년 겨울 '포켓몬Go'가 출시되었을 때, 포켓몬을 잡으려면 반드시 포켓스탑을 방문해야 하는 것을 이용하여 포켓스탑 3개가 몰려있는 전주 덕진공원에서 유저들에게 캔커피를 판매했습니다. '포켓몬Go' 유저들의 쉼터로 입소문이 났고, 한 달여간 캔커피 3,000개를 판매했습니다.
'슈워드's 풀리'라는 말은 알레스카를 샀던 슈워드의 행동에 미국 국민들이 어리석은 짓이라고 비웃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알레스카에 천문학적인 자원이 매장되어 있는 것을 발견한 후, 지금은 '슈워드의 혜안'이란 의미로 바뀌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판다, 캔커피 등 어리석어 보이는 도전들이 한솔제지에서 위대한 모험을 이어나가는 '엽's 혜안'으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스스로 생각하기에 가장 큰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소개해 주세요.800자
<2번의 도전으로 배운 STP 분석>
야시장에서 쌈장밥 판매하며 시행착오를 겪었고, 이를 극복하며 STP 분석의 중요성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평소 야시장 음식의 가격과 양에 불만족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한 끼 식사가 가능한 제품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삼겹살과 쌈장이 들어간 쌈장밥을 직접 개발해 익산 야시장에서 판매도전을 시작했고, 쌈장밥은 야시장 인기메뉴가 되어 TV에 2번이나 소개되었습니다.
인기에 안주할 수 있었지만, 유동인구가 10배인 전주 야시장에서 또 한 번의 도전을 했습니다. 그러나 전주의 매출은 익산과 비슷했습니다. 유동인구와 비례한 매출을 달성하지 못한 이유는 익산의 90% 고객이 5~60대 동네주민으로 '식사'라는 니즈를 충족시켰지만, 전주는 90%가 2~30대와 관광객으로 비주얼 제품을 선호한다는 차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극복하기 위해 밥 위에 삼겹살을 얹어 비주얼을 보완하고, '고기는 쌈장맛' 플랜카드 포토존을 제작했습니다. 플랜카드가 포토존 역할을 하여, 초기 매출의 150%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야시장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시장 특성을 분석하는 STP 분석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해외영업 직무에서 현지 시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영업 업무를 수행할 때, 쌈장밥 경험으로 배운 STP 분석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현지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 전략을 제시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3. 팀 단위의 과제 혹은 프로젝트 활동 경험을 한 가지 선택하여 자세하게 소개해 주세요.800자
<감정이 아닌 실리적 판단>
감정이 아닌 실리적인 판단으로 '활동 시간 인증'이란 목표를 제시했고, 63시간의 공식 활동인증을 받았습니다.
가디언즈는 둘레길의 환경정화, 안전예방 활동을 하는 팀입니다. 둘레길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 친구 2명과 함께 시작했고, 팀원이 16명으로 늘어나며 운영상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활동 물품을 관리하는 팀원 A가 봉사활동시간을 인증해주는 다른 활동을 하였고, 잦은 결석으로 가디언즈 활동이 원활히 운영되지 않았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팀원들은 마음이 상해 A를 제명하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저는 팀장으로서 감정이 아닌 활동 운영이란 실리적 판단을 해야 했습니다. A의 제명보다 가디언즈 활동 인증으로 A의 적극적 참여유도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전라북도 자원봉사센터에 가능 여부를 문의했고, 대학생 동아리 지원 공모전에 선정되면 가능하다 알게 됐습니다.
이러한 이점을 팀원들에게 제시하여 설득했고, 4주 간 공모전 준비 끝에 최종 8개 팀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예상대로 A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고, 향후 활동의 인증으로 봉사활동 63시간을 인정받아 전체 팀원의 만족도가 증가했습니다.
팀장으로서 A 제명 의견이 있었을 때, 감정이 아닌 팀의 운영이란 실리적 판단으로 전체 팀원의 활동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업무를 진행할 때, 감정이 상하는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이 교훈을 생각하고, 감정적 판단보다는 회사의 실리를 먼저 생각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4. 창의성을 발휘한 경험을 자세하게 소개해 주세요.800자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한 효율성 제고>
해외영업 업무를 할 때,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제한된 상황에 주변 자원을 창의적으로 이용하여 효율성을 제고한 경험이 있습니다.
뉴욕 드레스회사에서 신상품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는 업무를 맡았고, 촬영을 위해 3시간 안에 쇼룸 물청소를 해야 했습니다. 오너가 '물청소 통'과 '플라스틱 컵'을 주며, 컵으로 물을 받아 청소하라고 했습니다. 호스 구매를 요청했지만, 컵으로 물을 받는 기존 방법도 문제없다며 호스 구매를 거절했습니다.
이러한 제약 상황에 컵으로 물을 받는 시간은 1회당 10분 이상 예상되었습니다. 물 교체를 여러 번 해야 했기 때문에, 물 받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비효율을 플라스틱 컵을 반절로 잘라 페트병과 이어 붙이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가능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 도구를 만드는데 시간이 얼마큼 걸릴지 몰라, 다른 직원들은 기존 방법으로 청소하기를 재촉했습니다. 20분 안에 만들지 못하면 컵으로 청소하겠다고 말하여 직원들을 설득했고, 기회를 얻어 '공중수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기존 방법 대신 공중수로를 이용해 물 받는 시간을 단축했고, 마감시간보다 30분 빨리 물청소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해외영업 직무 특성상 이용 가능한 자원이 제한적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최대 효율을 달성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업무를 수행할 때, 시시각각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5. 우리 회사를 지원한 동기와 희망직무에 대하여 준비해 온 것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17개국을 다니며 키운 글로벌 역량>
제지산업은 전자 기술 발전에 따라 종이 사용이 줄어드는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한솔제지는 글로벌 감열지 시장 등 해외 매출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성과를 창출하는 글로벌 인재 확보가 중요합니다. 17개국을 다니며 키운 글로벌 역량으로 어려움 극복을 넘어, 글로벌 TOP 20 제지회사로 도약에 기여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저는 미국 인턴십, 홍콩 전시회 등에 참가하며,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해외영업을 꿈꿨습니다. 이 꿈을 위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여 전문성을 높이는 노력을 했습니다. 무역학을 전공하고, 실무 역량을 키우기 위해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는 GTEP 사업단 활동을 했습니다. 이탈리아 등 4번의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여, 신규 바이어 발굴 및 부스 상담 지원으로 실무 역량을 키웠습니다. 또한, e-Market Place 등 무역 실무 교육 480 시간을 이수하여 지역특화 청년무역 전문가 자격을 취득하며 글로벌 역량 개발을 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네일 제품을 취급하는 협력업체의 말레이시아 뷰티 엑스포 전시회 참가를 기획해 $1,000 수출 계약을 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산업 연관성 및 비용 분석을 바탕으로 전시회를 기획했고, 바이어 상담을 통해 협력업체의 첫 수출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해외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키운 글로벌 역량으로 신시장 개척을 통한 성과창출로 한솔제지가 TOP 20 제지회사로 도약에 기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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