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NU News
-
이준대 교수, 양귀비 종 분석 연구 '한국육종학회 연구상' 수상 이준대 교수(원예학과)가 최근 제주에서 열린 2022 한국육종학회 공동학술발표회에서 '한국육종학회 연구상'을 수상했다.이번 학회에서 이준대 교수는 한국육종학회 영문발행지 Plant Breeding & Biotechnology에 발표한 ‘Identification of Interspecific and Intraspecific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s in Papaver spp.’가 연구 논문의 우수성이 인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이 논문은 양귀비 속(Papaver genus)에 속하는 세 개의 종[P. nudicaule(아이슬란드 양귀비), P. rhoeas(개양귀비) 및 P. somniferum(아편양귀비)]과..
2022-07-04
-
김재수 교수팀, 미생물 살충제 ‘총채싹’ 차별화된 살충 기작 밝혀 곤충미생물공학 연구실과 ㈜팜한농이 공동 개발한 살충 활성 미생물인 ‘Beauveria bassiana ERL836’은 ‘총채싹’이라는 제품으로 상용화 돼 농업 현장에서 총채벌레 방제를 위해 정식 전 꼭 처리해야하는 살충 미생물로 꾸준한 호평을 받고 있다.총채벌레 번데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뿐 아니라 탄소중립을 표방한 우리 농업에서 합성농약의 사용량을 현저히 줄이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토양에서 한 달 이상 지속이 가능해 다른 유사 제품과 차별성이 매우 높다.이렇게 시장에서 효과가 입증된 이 ‘ERL836 미생물’이 다른 ..
2022-07-01
-
지역민 예술작품, 전북대박물관서 꽃피다 그동안 전시시설을 지역민들에게 개방하는 기획전인 ‘동행’을 통해 문화예술 공간을 공유하고, 지역민들의 문화예술 활동을 독려해 왔던 전북대학교 박물관(관장 김은희)이 지역민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를 마련했다.박물관이 올해로 6년째 지역민을 대상으로 운영해 온 ‘박물관 민화아카데미’ 수강생들의 작품들이 전시로 꽃을 피우게 된 것.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전시 「책가도와 모란 : 소망을 꽃 피우다」가 7월 4일부터 30일까지 전북대박물관 중앙홀에서 진행된다.이번 전시에서는 우리 고유의 그..
2022-07-01
-
정치외교학과 학생들, 국회 토론대회 ‘최우수’ 정치외교학과 학생들이 최근 국회 고성연수원에서 열린 ‘2022 미래정치지도자 의회연수과정’ 토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국회사무처가 주최하는 이 과정은 정치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국회의 기능 및 역할, 의회민주주의와 정당 등에 대한 연수를 통해 미래 정치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올해 5회차를 맞은 이번 연수에는 ‘청년, 대한민국 정치를 뒤집는 힘’이라는 주제로 전북대를 비롯해 경북대, 국민대, 서강대, 서울대, 숙명여대, 아주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한신대 등 전국 10개 대학 99..
2022-07-01
-
목재 적용 '난연 접착제' 연구, 박희준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박희준 교수(생활대 주거환경학과)가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32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29일 열린 2022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열렸다. 이 상은 지난해 한 해 동안 국내 발행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각 학회가 우수 논문을 한 편씩 추천해 수상자를 선정한다.수상 논문은 박 교수가 지난해 한국목재공학회에 발표한 『Research on Flame Retardant Plywood with Different Flame Retardants』라는 제목의 논문이다.이 연구는 목재의 가연성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박 교수가 개발한 ..
2022-07-01
-
도서관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정부 운영평가 ‘최우수’ 중앙도서관이 운영 중인 농·축산·수의학 분야 외국학술지지원센터(센터장 정안성)가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운영 평가에서 S등급(최우수)을 받았다.외국학술지지원센터(Foreign Research Information Center)는 대학 교육여건 개선과 연구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교육부가 공모한 지원사업에 전북대가 선정되면서 2009년부터 서비스가 시작됐다.선정된 전국 10개 대학 중 전북대는 농·축산·수의학 분야에서 738종의 학술지와 178만 편의 논문 등의 외국 학술 정보 자원을 구축하고 있다. 이같은 학술 정보 자원을 국내 모..
2022-07-01
-
복합재료 전도성 높일 방안 밝힌 김미나 학생 '화제' 우수한 전도성을 나타내는 신소재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는 차세대 전도성 복합재료의 충진재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나노탄소 복합재료의 전도성은 대부분 이론적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알려져 있다.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단일 벤젠 구조를 가지는 ‘PGE(phenyl glycidyl ether)’를 탄소필러 표면에 도입하는 간단한 비공유 기능화 방법을 통해 복합재료의 전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전북대 학생이 규명해 화제가 되고 있다.화제의 주인공은 전북대 유기소재섬유공학전공 김미나 학생(18학번·지도교수 김성륜)이..
2022-07-01
-
우리대학, 전통 목공예 체험으로 ‘지역민과 함께’ 농업생명과학대학 목재가공지원센터(센터장 오승원 교수)가 지역민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목공예 체험 기회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따뜻한 동행을 실천하고 있다.목재가공지원센터는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목공예 체험 행사를 개최하며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올해 역시 지역 유치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목공예 체험 행사를 시작으로 가족단위 지역민이 참여할 수 있는 목가구 체험행사 등을 마련했다.지난 6월 13일부터 시작된 유치부 대상 목공예 체험 행사는 7회에 걸쳐 133명의 ..
2022-06-30
-
수의대 16명 교수, 십시일반 모은 1억2천500만 원 기부 지난해 개교 70주년을 맞은 수의과대학(학장 안동춘) 16명의 교수들이 이를 기념하기 위한 발전기금 1억2,500만 원을 기부했다.이번 기금에는 수의대 안동춘 학장을 비롯해 강형섭‧김범석‧김인식‧김종훈‧박병용‧박상열‧설재원‧엄재구‧윤학영‧이기창‧장형관‧전유별‧조호성‧태현진‧허수영 교수 등이 십시일반 참여했다.지난해부터 수의대에는 개교 70주년을 맞아 각계각층에서 활동하는 동문들의 기부가 이어졌고, 안동춘 학장을 비롯한 35명의 전임교수들 역시 지난해 십시일반 발전기금을 모아 기부했다.전북대는 6월 28일..
2022-06-30
이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