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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부 우승. 전북대 자동차동아리팀『제20회 혼다 에코노 파워』대회
홍보부 | 2004-08-02 | 조회 6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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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대학 메카트로닉스 자동차 연구팀(지도교수 : 이준환 전자정보공학부 교수)이 7월 25일(일) 일본 구마모토에서 열린 제20회 『혼다 에코노 파워』에서 대학부 우승(연비 704.781km/ℓ)을 차지하였다.
혼다 에코노 파워 대회는 일본 자동차 회사인 혼다, 마쯔다 등의 자동차 회사팀을 비롯하여, 대학생·고교생팀 등이 참가하는 2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대회로서 역사와 규모 면에서 세계적 수준을 자랑하는 대회이다. 올해에는 총 112개팀이 참가하여 열띤 경쟁을 벌였다.
이 대회는 총 길이 3300m의 주행코스를 3바퀴 돌고, 평균속도 25km/h이상을 유지해서 1리터로 얼마만큼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지를 겨룬다. 차량 경량화와, 분사방식 개조, 구름저항 감소 등 각종 공학적 지식을 접목시켜 연비향상을 겨루는 대회이다.
자동차산학협력원의 지원을 받고 있는 메카트로닉스 자동차연구팀은 이 대회에서 2001년에 대학부 준우승을 차지하였다. 이외에도 2003년 8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제2회 Super Mileage Car Contest에서 대학부 3위에 입상하였으며, 2003년 10월에 열린 제6회 전국 저연비 자동차 경진대회에서 지정엔진 부문 우승과 임의엔진 부문 우승하는 등 국내 저연비자동차팀 중 최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팀이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메카트로닉스팀 전재덕(전자정보공학부 3학년)군은 “우리 팀이 1위를 차지하게 된 가장 큰 원동력은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저연비 자동차에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시킨 것이 주효했다”며 수강소감을 밝혔다.
저연비 자동차 대회는 연료 소비를 최소화한 자동차를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로써 설계하고 제작하여, 주어진 연료로 자동차를 얼마나 많이 주행시킬 수 있는 가를 겨루는 대회이다.
혼다 에코노 파워 대회는 일본 자동차 회사인 혼다, 마쯔다 등의 자동차 회사팀을 비롯하여, 대학생·고교생팀 등이 참가하는 2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대회로서 역사와 규모 면에서 세계적 수준을 자랑하는 대회이다. 올해에는 총 112개팀이 참가하여 열띤 경쟁을 벌였다.
이 대회는 총 길이 3300m의 주행코스를 3바퀴 돌고, 평균속도 25km/h이상을 유지해서 1리터로 얼마만큼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지를 겨룬다. 차량 경량화와, 분사방식 개조, 구름저항 감소 등 각종 공학적 지식을 접목시켜 연비향상을 겨루는 대회이다.
자동차산학협력원의 지원을 받고 있는 메카트로닉스 자동차연구팀은 이 대회에서 2001년에 대학부 준우승을 차지하였다. 이외에도 2003년 8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제2회 Super Mileage Car Contest에서 대학부 3위에 입상하였으며, 2003년 10월에 열린 제6회 전국 저연비 자동차 경진대회에서 지정엔진 부문 우승과 임의엔진 부문 우승하는 등 국내 저연비자동차팀 중 최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팀이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메카트로닉스팀 전재덕(전자정보공학부 3학년)군은 “우리 팀이 1위를 차지하게 된 가장 큰 원동력은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저연비 자동차에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시킨 것이 주효했다”며 수강소감을 밝혔다.
저연비 자동차 대회는 연료 소비를 최소화한 자동차를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로써 설계하고 제작하여, 주어진 연료로 자동차를 얼마나 많이 주행시킬 수 있는 가를 겨루는 대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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