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이효원 대학원생, 2023 이공분야 학문 후속세대 지원사업 선정
홍보실 | 2023-09-15 | 조회 2027
본문 내용

이효원 대학원생(화학과 통합과정, 지도교수 김정곤)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NRF)이 지원하는 ‘2023년도 이공분야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박사과정생의 박사학위 논문 연구와 관련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아이디어를 주도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선정으로 이효원 대학원생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2년 동안 연간 2,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기계 화학적 구동을 통한 범용성 플라스틱의 친환경 화학적 재활용’에 관한 주제로 연구를 수행한다.
고성능의 플라스틱은 열 안정성과 내화학성의 장점으로 인해 긴 수명을 가지지만 재활용이 어려운 단점을 갖고 있다. 이 연구는 범용성 플라스틱을 촉매와 용매 없이 기계화학적 에너지를 활용하여 화학 재활용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대학원생은 그동안 기계화학에너지를 기반으로 음이온 개시 중합 방법을 통해 ‘Faraday discussion’저널에 논문을 게재, 중합 후 변형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작용기를 도입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여 ‘Macromolecular rapid communication’저널에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또한 연세대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ACS Macromolecules’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였다.
이효원 대학원생은 “다양한 연구경험을 지원해주시고 도움을 주신 지도교수님 및 연구실 인원들 덕분에 선정될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고, “이 연구과제를 통해 고분자의 합성부터 변형 분해까지 일대기를 다룰 수 있는 수준 높은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대 화학과 유기 및 고분자 합성 연구실은 지난해 이규선 학생이 2022년도 이공분야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2년간 4,000만원)에 선정된 바 있다.